라이프 my life/문화생활

집짓기 초보를 위한 3:3자료 - 집 설계무료 프로그램 3개와 집설계 책 3권

유천수연 2020. 12. 14. 15:00
728x90

집짓는 로만은 있는데, 감이 안잡힌다면? 이런 프로그램과 책을 추천드려요. 


 

일러스트 프로그램도 캐드도 모르겠고, 모르는 데 돈도 어떻게 쓰겠는가? 그렇다면 무료 집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아요! 

 

www.sweethome3d.com/

 

Sweet Home 3D - Draw floor plans and arrange furniture freely

 

www.sweethome3d.com

아래 3가지 중 제일 사용이 쉬워요. 다만 쉬운만큼 출력(보여지는 부분)이 세밀하지 않고 배치되는 가구자체와 질감 등의 표현이 예쁘지는 않습니다. 

 

floorplanner.com/

 

Floorplanner - Create 2D & 3D floorplans for real estate, office space or your home.

Millions of images are created on our platform every month Here are some examples:

floorplanner.com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 사이트입니다. 가구 등이 디자인이 sweet home 3D보다는 자연스러워요. 

 

https://www.sketchup.com/ko

 

3D 설계 소프트웨어 | 웹에서의 3D 모델링 | SketchUp

만들기 아이디어의 시각화 손으로 그리는 즐거움, 매우 스마트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용이성.

www.sketchup.com

무료버전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그런데 전 어려워서 잘 모르겠어요. 허허 제일 어려운 대신에 출력되는 부분이 여러가지 버전이 됩니다. 3d 느낌이나 스케치 느낌 등으로도 표현되고요. 가구나 여러가지 등등 굉장히 보기 좋습니다. 

 


관심이 생기면 책부터 들여다보는데, 책을 구입하거나 정보를 모으면서 불필요한 건 내보내거든요. 그 중 가장 아끼는 세권을 추천할게요. 단, 기준은 '작은 집 짓기'용입니다. 

https://coupa.ng/ca8msL

 

[삼호미디어]햇살과 바람이 머무는 작은 집 짓기

COUPANG

www.coupang.com

일본식 집구성과 한국식은 다르지만, 작은 집이라는 분야에서는 일본의 경우 수가 월등이 많지요. 그래서 작은 집 참고자료로 딱입니다. 다만 단점이 다양한 사례는 좀 부족해요. 예를 들어 17평의 다양한 사례같은 것이요. 각 소형평수별로 소소하게 소개하고 구성안에 대해 나옵니다. 그리고 제가 스윗홈3d로 구성을 해보는데, 구성이 조금만 달라져서 확 모양이나 평수가 달라지더라고요. 일본집에는 1층에 다다미방이 있고 화장실이나 손씻는 곳이 하나씩 더 있는데 그런부분이 많이 달라요. 그걸 수정하면 일이 커지더라고요. ㅎㅎ 뭐 물론 설계는 전문가분에게 맡기겠지만요. 작은 집 아이디어 얻는 용도로가 제일 좋습니다. 

 

https://coupa.ng/ca8mvv

 

후회 없는 집짓기를 위한 설계 A to Z

COUPANG

www.coupang.com

이 책은 선물로 받았는데, 굉장히 알찹니다. 초보에게 특히 좋고요. 집을 하나 짓는 데 있어서 고민할 거리와 순서에 대해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https://coupa.ng/ca8mJo

 

최고의 집을 만드는 공간 배치의 교과서:편안한 일상을 담고 색다른 가치를 일깨우는 공간설계

COUPANG

www.coupang.com

위의 두 책이 과정과 사례 등 기능성에 중점이 있다면, 이 책은 공간 배치에 대한 고민을 일상 삶과 연결하여 설명해줍니다. 어떤 일을 하던지, 배우던지 그것에 대한 '가치관'이 중요하잖아요. 편리한 집이 좋을지, 따뜻한 집이 좋을지. 예산안에서 고민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집을 짓기 위해 고민할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어떤 좋은 자료가 있고 훌륭한 설계사가 붙는다고 해도 결국 내가 살집이니까 배치와 동선에 대해 고민은 스스로해야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