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my life/이런저런

한국인 생각의 전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uchonsuyeon 2020. 12. 15. 16:18

https://coupa.ng/ca8n53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대한민국 경제독립 액션 플랜

COUPANG

www.coupang.com

 

이분 욕 많이 먹는단다. 그럴 법도 하다. 최대 두 가지 때문이리라.

 

  • 사교육 욕심 내지 말고, 그 돈으로 애들에게 주식을 사주세요
  • 부동산보다 주식이 더 좋아. 주식 고고고! 

주식예찬론자로써 주식에 대해 투자를 강조하고 있다. 아, 그런데 요즘처럼 빚투(빚내서 투자)를 해도 수익이 날 정도로 핫하니, 이 분의 조언이 맞았네? 결과론적으로는 그렇다. 

나는 이 분 유튜브에서 아니, 다른 분도 같은 말씀을 하시기도 해서, 코덱스 주식을 좀 사두었다. 그리고 오늘 현재 수익율이 50%가 되어서, 적은 돈으로 투자한 것이지만, 매우 감사함을 느낀다. ㅎㅎㅎ 

 

우선 유튜브를 통해서 이 분을 알게 되었다. 말씀 주신 내용이 굉장히 흥미로웠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리디북스 에서. 유튜브에서 하도 썰을 푸셔서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 책을 파실거라면 다 푸시면 안되셨을텐데, 순전히 본인의 가치관에 기반을 두고 한국인들의 투자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껴 열심히 설교하시는 것 같다. 

 

흥미롭고 받아 들여야 겠다고 생각한 부분들이다. 

- 학원비로 아이 주식을 사주세요.
- 부동산과 주식의 가치 상승 비율을 확인해보세요
- 은퇴자산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주식을 시작해보세요
- 현명한 투자를 통해 부자 되세요 ->가치 투자. 장기투자

 

존 리 대표가 주식을 파는 경우는
- 보유 주식의 회사가 문제가 있을 때 (투자가치가 맞지 않거나, 대세와 맞지 않을 때)
- 예상한 가치보다 주식가가 오를 때
- 다른 곳에 투자하고 싶을 때

 

요즘 같이 등락이 심할 때는 마음을 조리며 팔아야하나 고민을 하게 된다. 분위기가 휩쓸려 매수, 매도를 하며 후회한 적도 많다. 이 책을 읽으며 <장기투자>의 개념으로 다시 보니, 나의 투자 방향에 대해 정리가 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투자하고, 은퇴자금 운용에 대한 부분이 기존 생각과 달라서 좀 더 고민하게 되었다. 제로금리 시대에 무작정 저축만이 정답은 아니다. 우리는 두 아이에게 매달 각 20만원씩을 저축해준다. 대학학자금이나 혹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쓰일 수 있도록 말이다. 대신 학원에 보내거나 따로 교육을 시키고 있진 않다. (아, 아이의 취미발레 제외) 이 축적하는 돈을 주식이나 펀드로 돌리는 것에 대해 남편과 고민 중이다. 남편은 일단 주식을 거부하는 편이라, 금통장이나 펀드로 돌릴 가능성이 높다. 

몇 십년을 삼성주식만 매달 구입했다는 분이 참 부러워지는 시기이다. 나도 그렇게 해주고 싶은데 가능할지 모르겠다. 

 

부자되는 습관이라는 거창한 제목보다는 <옮바른 주식투자, 그 방법>이 더 맞는 제목같은데.

그래도, 내가 가장 큰 핵심은, 장기투자라는 것이다. 단기투자 했을 때와 장기투자했을때의 결과나 마음가짐이 달라지므로. 정말 돈을 많이 모은 사람들은 한번에 모으지 않는다. 꾸준히 일정금액을 모은다. 장기저축이다. 

 

올해는 부자되기 열풍이 거세지는 것같다. 코로나 이후로 달라지는 경제, 부동산 상황이 사람을 더 이쪽으로 몰아가는게 아닐까. 일단 마음의 여유를 갖는 마음 부자가 되고, 이 시기에 뒤쳐지지만 않도록 노력하련다. 

 

#투자마인드 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