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my life/이런저런

가장 효과적인 절약 방법. 무지출데이 만들기

uchonsuyeon 2020. 6. 29. 15:08

와. 맞벌이하다 외벌이로 가고 있는 시점이라 아무래도 절약 모드로 가야 하는데, 그게 정말 쉽지 않았다. 작년부터 준비하던 거지만 확연히 줄지 않아서 고민했는데, 최근 알아낸 방법이 굉장히 효과적이다.


첫 번째는 눈에 띄게 만들기

지출의 흐름을 눈에 띄에 만든다. #맘마미아 가계부는 작년부터 쓰고 있는데, 세세한 항목이 중요한 게 아니라 최종 목적은 유동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고정지출과 유동 지출을 나눠서 정리하니까, #가계부알못 도 쉽게 쓸 수 있다.

두 번째는 대형마트 안 가기

대형마트에서도 온라인 주문이 되니까, 차라리 온라인 마트를 이용했다. 눈에 띄지 않으니 견물생심이 생기지 않고, 필요한 것만 구매하다 보니 쓸데없는 지출이 상당히 줄었다.

세 번째는 <무지출 데이> 늘리기

아니, 어떻게 하루도 돈 안 쓰고 살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내일 쓸 거 오늘로 끌어와 쓰던가, 오늘 쓸 거 내일로만 미뤄도 하루씩의 무지출데이는 만들 수 있다. 작게 이런 마음으로 지출 일을 뒤로 미루어보았다. 2일 중 하루만 돈 쓰는 말로 한 것이다. 그랬더니 지출이 1/4로 줄었다! 두둥. 자잘하게 돈을 쓰다 보면 군더더기가 생기기 마련이다. 1000원 쓸 거 1500원 쓰는 형태로 말이다. 껌 사다가 음료수 사 먹는 정도가 불어나면 한 달이면 족히 10만 원은 더 쓸 수 있다. 이틀 치를 하루에 몰아서 쓰면 딱 필요한 것만 사게 된다. 그리고 앞서 얘기했듯이 이틀 각각 나눠 사는 것보다 덜 사게 된다. 1월에 성공적으로 무지 출 데이가 늘어나고 더블어 지출이 1/4로 줄어든 덕에, 이번 달도 가계부를 정리해서 보니 상당히 고무적이다!!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 절약하는 멋진 주부가 되겠어! ㅎㅎ


어렵게 생각하면 어렵고 가볍게 시작하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앞으로 일주일에 두 번만 돈 쓰기! 이런 걸 지향해야겠다. 으하하하 참고로 내가 좋아하는 유튜버 신사임당의 존 리 대표 인터뷰가 인상적이라 공유 ^^

https://www.youtube.com/watch?v=8Wo5kkIK4Zo

이 편이였는지 모르겠지만, 존 리 인터뷰 중에,

오늘 번 돈보다 쓴 돈이 많으면 가난해진다는 말이 있는데, 많이 공감했다.

#절약 #도전 #무지 출 때 이 #무지#부자 #가난해 지진 말자

 

728x90